프롭테크의 이해

[프롭테크] 0521 온라인 플랫폼

anony mous 2019. 5. 21. 21:49

시골장터 
- 만남, 정보수집 및 교환, 거래(물물교환), 홍보 
- 수요<->시장<->공급 

시장 : Traffic 유량확보, 교통통신 및 도시화 : 수요와 공급이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시스템
-초기에는 부정기 시장이었다. 포구장은 배가 들어오는 곳이었는데 여기에서 시장이 발생했다.
-정기시장이 발생했다. 10일장, 5일장 
-상설시장이 발생했다. 오프라인, 오전 10시~오후8시 등. 
- On-demand, 온라인시장 : 플랫폼, 연결, 확장 24시간 운영 -> 배송도 24시간화 되지 않을까? 

플랫폼의 특징 
1. 양면성 ( 수요자, 상품과 서비스, 기업 ) : 수요자 <-> 플랫폼 <-> 공급자 
- 결혼정보회사 :
 > 가연 =  다대다 매칭 시스템 중간에서 서비스비용 받음, 검증 시스템. 
 > 아만다 = 다대다 매칭, 고객에게 불편함을 제공하면서 아이템 및 사진업로드. 서로 인물평가 및 매칭
- 부동산 중개업소 :
 > 공인중개소 = 다대다 매칭, 가연과 비슷함. 
 > 직방 = 다대다매칭, 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함.  
* 우버 : 
 > 편리한 이동, 서비스이용 및 제공 : 수요자<->플랫폼<->공급자
 > 탄력적 가격서비스, 가장 빠른 매칭, 데이터 분석을 통한 차량배치, 무차별적인 매칭서비스 

2. 네트워크효과 : 유량확보(프로모션), 빠른선점, 공격적확장 
- 우버의 플랫폼 네트워크 효과, 빠른 선점을 위해 쿠폰 무한 발행 

우버 냅킨 idea

3. 개방성 
- '우버'는 드라이버가 개인사업자. 낮이고 밤이고 원하는 시간에 영업함. 택시운수법에 걸려서 안됨. 
- '타다'는 대한민국 국토법상 차량을 9인승이상의 차량은 기사를 딸려 보낼 수 있다. 차를 빌리게 되면 차와 기사를 동시에 섭외함. 따라서 강제배차이며, 영업을 안해도 되기 때문에 인력은 시간당 비용을 받음.

4. 승자독식
- 기존 산업과 다른데 기존의 방식과 수익모델을 흔드는 업체들 : AirBNB, Netflix, Uber, Alibaba, Booking.com, Grubhub, Spotifiy
- 배달의 민족 : 다른 배달앱이 선점한 1위 업체를 넘지 못함 
- 우버 직원 1만 6천명 vs  GM, FORD, FCA를 합친 직원 60만명보다 기업가치도 크고 매출도 크다. 
- Value Creation이 아무리 작아도 하나의 Digital Flatform으로 연결된다. 플랫폼은 모든 접점들을 독점해버린다. 
- Centalization of the user touch point, Decentralization of value creation, Simpicity to Connect 

- 1조 적자 쿠팡, 협력사에 수수료인상, 공급단가인하통보 

플랫폼에 대한 예시 
- 앱스토어 : 개발자(70%), 소비자(100%), APP Store(30%)
- AirBNB : 호스트 = 정보(방,호스트), 홍보  <-> AirBNB <-> 홍보, 예약요청 = 게스트 
- Facebook : 유저 1 = 컨텐츠,사진,동영상,피드백(좋아요), 손쉬운컨텐츠제작도구(사진필터,자동태그), 퍼포먼스 <-> 페이스북 <-> 광고비, 광고분석도구, 타겟마케팅 = 광고주  // 페이스북은 수많은 백데이터를 수집하여 Target marketing이 가능하게 함. 
- Amazon : 아마존프라임 멤버십서비스 2005년 시작, 연회비내면 이틀안에 무료배송(인트라넷배송), 연간 9번이상 주문하면 멤버십이 이득. -> 고객이 몰리면 재투자가 가능해서 물류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ceo의 입장. 

* 아마존 프라임 혜택 증가와 함께 멤버십 비용증가 $79 -> $99 

 

JP모건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가치는 784달러 | 꿈꾸는섬

아마존이 지난 4월,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비용을 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단순에 $99에서 $110으로 20%를 올리는 것이라 고객들의 저항이 예상되었고, 아마존 프라임의 가치에 대한 논쟁이 있었죠. 2018년 1분기 아마존 실적에서 읽는 5가지 인사이트 이러한 논쟁가운데 JPMorgan이 아마존 프라임 가치를 상세 분석한 보고서가 알려졌습니다. 여기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가격과 JPMorgan에서 분석한 아마존 프라임

happist.com

아마존의 성장전략 : 한번 생태계에 들어오면 나갈 수 없게 만든다. 

아마존의 연간 쇼핑금액 : 프라임고객은 1400달러 구매, 미가입고객은 600달러 구매. 
- 오픈 마켓 플랫폼(G마켓등)은 싸다고 들어가보면 배송비가 3만원인 경우도 있고 자율적으로 거래하다보니 문제가 발생. 
- 아마존은 제한적 개방, 폐쇄성, 타오픈플랫폼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할 수 있다. 
- 상품 소싱부터, 체계화된 시스템 

폐쇄적 플랫폼의 예시 
- 네이버의 정보는 네이버만의 카테고리 만을 다루다보니 오래되고 적체된다. 

부동산 플랫폼 
1. 직방 
- 예전에는 오픈플랫폼으로 누구나 매물을 올림, 사기, 가짜가 많아짐
- 현재는 여러사람이 볼 수 있도록, 부동산 매물정보 광고 온라인서비스로 가는 중. (고객은 부동산 중개업소)
- 허위매물, 다른 매물로 소개하는 방법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음
- 아파트(호갱노노 인수), 쉐어하우스(우주 인수)

2. 나올 수 있는 플랫폼 
- 원룸, 아파트, 오피스, 상가, 특수물건
- 임대주택, 매매, 분양, 공유(오피스,상가)
- 유량확보, 수익모델  : VR, AR, 커뮤니티, 서비스, 온라인, etc 기술적 혁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