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부동산
[ 논문작성법 ] 8주차 연구방법 본문
연구 방법
학문적 연구를 구분하는 엄밀한 기준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인식론적 차이, 연구 목적, 자료 수집 방법 등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문적 연구는 인식론적 차이에 따라 실증주의에 입각한 양적 연구와 다양한 지적 토대에 입 각한 질적 연구로 크게 양분된다. 그러나 두 방법이 전혀 별개의 연구 활동인 것은 아니다. 연구 상황이나 자료의 특성에 따라 두 방법이 연속선상에 존재하기도 하고, 서로 상보적인 역 할을 수행함으로써 연구 대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1) 양적 연구
양적 연구는 모든 현상을 일반 법칙에 의해 가치중립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실증주의자들의 주장에 의해 발전된 연구 방법이다. 양적 연구는 객관적 관점에서 양화 가능한 자료 분석 결 과를 통해 가설을 검증 혹은 반증하는 연구 절차를 가진다. 그래서 양적 연구는 실험이나 설 문 조사와 같은 방법으로 수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양적 연구는 (가설을 설정할 때 이미 특정 이론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구 활동이 이론에 종속될 가능성이 있고, 연구자가 원하 는 연구 방향이 있을 경우 객관성과 중립성을 유지한 채 연구를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며,) 양화 가능하지 않은 연구 주제를 도외시하고 무시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 질적 연구
실증주의에 입각한 양적 연구에 맞서 질적 연구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인간과 사회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특정 이론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연구 방법이 필요하다는 주장에서 시작 된 질적 연구는 연구 절차의 기본 틀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질적 연구는 현상의 기술에 수 치 자료보다는 일상 언어를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연구 목적 역시 결과를 예측하기보다는 현 상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구체적 가설을 세우지 않고 여러 상 황과 맥락 속에서 발생하는 인간 경험의 다양성을 용인하는 연구 방법들을 사용한다. 대체로 현지 관찰법, 집단 면접법, 심층 분석법, 사례 연구법 등을 활용하며, 연구 대상, 연구 시기, 연구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가 수행된다. 이런 점에서 질적 연구는 연구자의 능력 이 연구에 반영되며, 연구자 개인의 주관적 판단이 연구 결과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교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연구 목적, 연구 대상, 자료 수집, 자료 분석, 연구 방법, 일반화 정 도에 따라 비교해 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
양적 연구 |
질적 연구 |
연구 목적 |
일반적 원리와 법칙 발견 상관관계 혹은 인과관계 파악 |
특정 현상에 대한 이해 |
연구 대상 |
대표성을 갖는 많은 수의 표본 확률적 표집을 주로 사용 |
적은 수의 표본 |
자료 수집 |
객관적 측정 도구 사용 구조화된 양적 자료 수집 |
연구자의 주관적 연구 도구 비구조화된 질적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통계적 분석 |
질적 내용 분석 |
연구 방법 |
설문지를 활용한 조사 연구 실험 설계에 의한 실험 연구 점검표를 활용한 관찰 연구 |
관찰과 면접을 활용한 사례 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
일반화 가능성 |
일반화 가능 |
연구 자체의 고유성으로 인해 일반화 어려움 |
4)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통합
양적 연구가 현상에 대한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강조하는 반면, 질적 연구는 현상의 본 질에 대한 총체적 연구를 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는 상호배타적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진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통합 방법에 따른 연구 설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순차적 통합 방법: 질적 연구를 먼저 수행한 후 양적 연구를 수행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순서로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통합.
2 병렬적 통합 방법: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고, 상호보완적으로 자료 분석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설문조사를 보내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병렬적 동기가 들어있다.
3 등위적 통합 방법: 연구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대등하게 고려한 연구 방법.
4 다층적 통합 방법: 쟁점별, 수준별로 양적 연구 혹은 질적 연구를 적절히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쓴다.
2. 연구 목적에 따른 구분
1) 기초연구 : 사실에 대한 이론을 규명, 이를 근거로 지식을 확장 시키는 목적으로 수행되는 연구. 애덤스미스의 경우 시장 가격에 대한 그래프를 발견 했을때, 변인통제를 통해 이상적 공간으로 모델링을 했고, 물리학의 경우 진공이라는 공간을 만들어 냈다. 이런 공간은 사실 없다. 그럼에도 연구 결과에 응용을 고려하지 않고 일관성을 강조하여 자체로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2) 응용연구 : 이론적 개념들을 활용하여 문제 개선 방안이나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연구. 이론적 모델을 가지고 들어가기 때문에 선행 연구의 조사,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기초 연구 못지 않게 응용연구도 중요하다. 응용연구를 하는 사람들은 모델이 시장에서 작동하는지 파악하면서 변수를 고려할 것들이 많아진다. 예를 들어, 뼈대만 가진 연역 논증으로 문제를 출제하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현실속에서 어떤 논증을 구현하는 문제를 내면 수많은 사람들이 이의제기를 하기 시작한다.석박사 논문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연구가 바로 응용연구이다. 이는 실행연구와 평가연구의 토대가 된다.
3) 실행연구 : 심리학이나 교육학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며 시작된 연구다.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연구이다. 학위 논문의 주제로는 적합하지 않아도 저널 논문으로는 무척 반갑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어떤 학회에서는 학문적 가치가 없어도 또하나의 자료를 갖춘다는 의미로 생각하는 부분도 있는 것같다. 이러한 연구의 말미에는 샘플이 어떻고, 제한적으로 쓰인다는 것을 항상 강조하면서 결론을 맺는 경우가 많다.
4) 평가연구
평가 연구는 특정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개선 방안을 도 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주로 기존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사례 평가를 통해 새로운 정책 수립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거나, 실행이 완료된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 한 평가를 통해 새로운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기초연구나, 응용연구 수준의 학문적 가치를 가질때 학위 논문주제가 될 수 있다. 지나치게 실행연구와 평가 연구에 관한 주제를 학위논문의 주제로 쓰겠다고 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다. 학술적 가치가 별로 없어보였다. 학문적 가치가 없는 내용을 다루는 것은 좋지 않다. 지도 교수님의 성향과 많은 관계가 있다. 기초연구는 생각보다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린다. 보통 석사학위의 경우 4학기, 박사 7학기만에 마치지만 기초연구는 8학기 가량 마치고, 박사 16학기까지도 본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한다고 한다면, 기초 연구를 잘 습득했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다양한 곳에 응용할 수 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통은 특수대학원 논문의 경우 당장 내 회사에 어떤 정책을 평가하는 연구가 되버리는 경우가 나올 수 있다. 일반대학원은 현장 경험과 관계 없이 학문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엽적인 부분에 대해 학술저널의 짧은 논문이나 연구보고서로 쓰면 될 것이고, 학위논문은 학문 중심적으로 써 주어야 한다.
3. 자료수집 방법에 따른 분류
연구는 연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따라 문헌 연구 방법, 조사 연구 방법, 관찰 연구 방법, 실험 연구 방법, 사례 연구 방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례 연구를 했다고 해서 선행 연구를 한편도 안읽고 논문을 쓰지는 않는다.
1) 문헌연구 : 통계분석이나 설문조사 같은 직접 자료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론적 고찰을 중점으로 둔다. 문헌연구는 연구자가 주제를 구체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보편적(교과서에 있는)이고, 추상적인(소설을 쓰고 있는) 연구 주제가 되지 않도록 특정 분야로 한정할 수 있게 한다. 문헌연구는 훈련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문학을 하게 되면, 철저하게 문헌연구만 하다가 끝나게 될 경우가 있다. 그 자체로 하나의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어떤 연구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 메타분석방법 : 일정 주제에 대해 기존 연구를 분석하고 종합하고 나아가 통계적 분석의 결과들을 검토해 일반적 결론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 분석을 도출한다. 주로 의학에서 많이 이용한다. 동일한 처치와 처방에 대해 얼마나 유효했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메타분석은 계량적이고 일반적 결론을 찾을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 전세계의 모든 책을 갖추고 있었던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을 현대에 복원하겠다는 시도가 있었다. 구글의 Ngram Viewer 를 보면 어떤 추세로 학계가 변화해 나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2) 조사연구 : 설문조사, 면담조사 등이 있다. 모집단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조사연구의 경우 심사위원들이 집중적으로 검토하려고 하는 것은, 표본의 표집이 정확하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것이다. 조사연구는 대상으로부터 동일한 유형의 정보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설문이 면담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기 때문에 훨씬 표집하기 쉽고, 대량으로 조사할 수 있어서 표본 추출이 쉽다. 타당성을 가지려면 응답자가 제대로 응답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설문지를 잘 만들어도 거짓말을 하거나 제대로 응답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주의사항. 유의사항. 설문지는 구조적이어야 한다. 설문지작성후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눌때는 연구자료가 어떻게 기획되어졌는지 교수님께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는 본인이 하는 것이 교수님이 척보면 다 알것이라고 던지는게 아니다. 연구자 마음은 항상 이것저것 궁금해지는 것인데, 설문응답자는 점점 짜증나기 시작하면 다음 질문들은 후후룩 찍어버리는 경우가 나온다. / 면담조사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모두 접근할 수 있다. 면대면 대화를 할 수 있어서, 궁금한 것이 나오면 바로 물어볼 수있다. 불완전한 응답을 즉시 조절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면담자와 피면담자의 관계에 따라 주관이 들어가고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다. 집단 면담은 미리 준비되지 않으면, 혼란이 오기도 한다. 꼭 질문해야 할 상항을 체크하지 않으면, 긴 시간동안 대화를 해도 자료정리 할땐 물어보지 못한게 생길 수 있다. / 일반제보자 면담-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자신에게 주어진 대답만 한다, 조지관리자 면담-일반 제보자보다는 훨씬 조직에 대한 깊은 정보를 제공한다.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하고, 의사결정권자의 지원을 받으면 면담이 좀 더 수월해지기도 한다, 집단면담- 어린이들을 면담할때 주로 사용한다. 내면에 있는 민감한 상황에 대한 찬반을 이끌어내거나,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때 공동체의 반응을 볼 수 있다.
3) 관찰연구 : 관찰자의 역할에 대해 훈련이 필요하다. 예비조사를 하고 본조사를 하는게 좋다. 경험적 연구자가 조심해야 할 것은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 것이다. 사기꾼은 붙잡히기 마련이다. 심사위원은 노련한 수사관이다. 설문이나 면담을 통해 측정할 수 없는 것을 연구한다. 인간은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행동은 그렇지 않는다. 행동은 제대로만 해석해 낸다면 그리 틀리지 않는다. 1. 관찰방법들을 계획성있게 해야한다. 2. 관찰자 관점을 선택하여 어떤 위치에 있는지 정하고, 자신의 관점이 왜곡되지 않도록 정확히 한다. 3. 어떤 행동은 맥락과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행동에 대해 관찰 내용만 기록하기보다 그러한 맥락과 상황을 기록해 주는 것이 좋다. 4. 관찰대상은 제한된 범위에서 수행되므로 표집의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그사람이 쓰는 표현이나 사투리가 전형적인 경우 어느지방인지 관찰함. 5. 윤리적문제. 어린아이는 부모의 동의를 받는다. 연구자의 권리, 윤리를 위배할 경우 연구결과가 아무리 매력적이더라도 윤리위원회에 처부될 것이다.
4) 실험연구 :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독립변수를 조작하면서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다. 실험은 인위적 조작과 통제를 투입한다. 실험 연구는 주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는데 반복실험이 있다. 실험 연구의 중요한 특성은 반복(재연)인데 이것이 다른 관찰연구 조사연구와 다른 점이다. representation재현, replication재연
5) 사례연구 : 이론적 원리나 일반적 사실발견과는 달리 구체성과 현쟁중심의 연구방법이다. 이론에 묶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사례를 증거자료로 활용한다. 사례연구의 결과는 주로 실행연구나 평가연구에서 주로 쓰인다. 사례연구는 통상적으로 개인이나 단체에 특정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화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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