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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조사방법론] 추가자료2 : 설문지 작성방법 본문
1. 설문지 작성의 개요
○ 설문지 작성에 필요한 지식
▷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
▷ 섬세한 언어적 감각
▷ 조사방법론
▷ 심리측정학
2. 응답자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예시
※ 순서 효과 : 연구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질문지를 배열할 때 잘못된 질문지의 배열로 인해 응답의 왜곡을 야기하게 되는 현상
※ 설문 내용이 응답자의 부정적인 세상지식을 활성화시키느냐 긍정적인 세상지식을 활성화시키느냐에 따라 응답결과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이는 의미상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정서적인 가치판단의 문제이다. 더욱이 설문에서 어떤 단서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극명하게 뒤바뀔 수 있다.
※ 닻내림 효과(Anchoring Fallacy) : 응답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가 부족할 경우 처음 제시하는 자극을 후속 질문의 판단 기준으로 삼게 되는 경향
⇒ 먼저 제시되는 이름들은 여당내 경선 주자, 그것도 지지율이나 비중 있는 순서대로, 뒤는 야당후보일 가능성이 높음
⇒ 결국 여당 후보 중 소위 지지율이 높은 후보(초두성 효과)와 야당 후보(최신성 효과)가 가장 높게 지적되게 됨
3. 설문지 구성의 일반적 원칙
가. 설문의 구조 및 배열
① 도입부 설문을 반드시 사용하라
▷ 도입부 설문이 필요한 이유 : 응답자의 경계심 완화
▷ 도입부 설문의 기능
- 응답자에게 면접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게 해줌
- 설문의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활성화시켜 이어지는 설문에 보다 편하게 응답을 할 수 있음
② 필요시 편향적 응답 성향을 판단하는 설문은 넣는 것이 좋다.
▷ 일반적으로 사회의 통념적 가치를 묻는 질문에는 통념적 사회규범에 입각해서 응답을 하려는 경향, 이른 바 사회적 바람직성(Social Desirability)에 의한 응답이 나올 수도 있음
▷ 사회적 편향성이 높은 사람을 가려내는 척도 삽입 후 응답자 집단에서 삭제
③ Blind 기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라
▷ 응답자가 면접자의 의도나 입장을 파악해서 거기에 부응하려는 의도로 과잉반응을 할 수도 있음
▷ 조사 의뢰자와 관련된 태도를 묻는 설문이 있는 경우, 조사 의뢰자가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것은 금물
④ 설문의 길이는 적당해야 한다.
▷ 한 시간 이상인 경우 : 응답자에게 대략 설문에 응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느 정도 된다고 미리 정보를 주는 것이 좋음
⑤ 깔때기(funnel) 흐름에 따라 설문지를 구성하라
나. 질문의 형태
① 설문의 어감을 중시하라.
② 설문은 평이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③ 설문 내용은 가능한 구어체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④ 질문은 간결한 단문의 형태를 갖추어야 한다.
⑤ 질문은 가능한 명시적이고 직접적이어야 한다.
⑥ 질문 내용은 가능한 구체적이어야 한다.
다. 응답형태
① 개방형과 폐쇄형
▷ 개방형 : 응답에서 응답자가 자유스럽게 응답을 받는 경우
- 장점 : 복잡한 내용의 설문 등에 적합, 탐색형 설문조사에 적합
- 단점 : 자료를 코딩, 펀칭하는 과정에서 응답자의 응답내용을 범주화시켜야 하는 번거로움
▷ 폐쇄형 : 미리 선택지나 척도형을 주고 응답을 받는 경우
- 장점 : 측정치의 신뢰도가 높고, 쉽게 부화 가능
- 단점 : 응답 선택지가 충분히 완성적이지 못할 때, 오히려 좋은 결과를 얻어내지 못함
② 범주형과 척도형
▷ 양자택일형
- 장점 : 응답자들의 분명한 응답을 도출하기가 용이
- 단점 : 긍정적 응답으로 편향될 가능성이 높음
▷ 선다형
- 장점 : 양자택일형 응답에 비해 다양한 유목형 태도를 끄집어 낼 수 있음
- 단점 : 응답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인 항목이어야 하고, 또한 독립적이어야 함, 일반적으로 기타 항목을 하나의 선택지로 삽입
▷ 척도형
- 장점 : 특정한 차원이나 특성에 대해 정량적인 응답을 받고, 추후 다양한 분석기법 활용 가능
- 단점 : 척도의 구성이 어려움(국내 : 5점 척도, 11점 척도)
라. 접근방법에 따른 설문의 구성
○ 개별면접
▷ 대면 조사를 하기 때문에, 얼굴이나 제스처 등 비언어적 단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장기간 설문조사 가능
▷ 면접자의 모든 행동지침이 설문지 안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어야 함
○ 전화조사
▷ 구성
- 설문이 간결하고 명확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가 쉽도록
- 선다형 응답항목의 경우 7개 이상을 넘어가지 않도록 유의
▷ 다른 방법에 비해 짧은 시간 안에 설문을 끝내야 한다는 단점도 있음
○ 자기 기입식 질문
▷ 응답자가 설문을 보며 별 어려움 없이 흐름이나 지시를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
▷ 설문의 순서가 중요한 설문지의 경우는 자기 기입식 설문이 적합하지 않으며, "모르겠다"나 "무응답"항은 제외시킴
4. 연구 목적/분석적 관점에서의 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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