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부동산
[부동산조사방법론] 8주차 / 설문지의 의의 본문
설문지의 의의
-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한 구조화된 설문들의 집합
일상적인 설문지
-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은 설문지를 만들어 놓으면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면 된다는 것인데, 설문 할때부터 분석 방법을 먼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설문을 만들고 나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설문을 만들때부터 이미 분석 방법론은 정해져 있는 것이다.
설문지의 설계과정
- 단계별 과정 : 1-2단계를 먼저 전제로 띄워 놓고, 3단계부터 꼭 설문에 넣어야 할 것을 넣는다. 사람들이 답해줄 수 있는 것인지, 설문의 문답 형태, 설문형태, 구조 형태 등을 만들고 문구를 다듬는 작업을 한다. 그렇게 되면 설문 하나가 만들어 진다. 6단계까지 설문이 만들어지게 되면, 어떻게 배열하고 형식과 레이아웃을 확정한 뒤 인쇄를 한다. 마지막 단계는 프리테스팅을 한다. 5000부 찍고 나서 사고가 한번 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이다.
1단계 -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거 재확인할 것, 조사문제를 명확하 한다.
예) 상업지역 활성화 - 현재의 쇼핑행동, 현재의 문제점 파악.
예) 더미테이블 - 연령별 중개의뢰시 중개사무소 선택 기준. 구분 / 20대~60대
2단계 - 면접방법과 유형의 결정
면접 방법에서 고려할 것 무엇인가? 갯수를 확실히 줄일 수 있고 골라내야 하는 것, 지침이 자세해야 한다. 면접 방법을 고려.
3단계 - 개별 설문 내용의 결정
팀과제를 할때, 각 사람이 설문지 10개씩 만들어오면 서로 싸운다. 이것이 우선순위/중요도의 문제기 때문이다. 꼭 필요한 것인가? 분리해야된다.
4단계 - 응답불능문제의 해결
-응답자가 알고 있는지? 응답자가 물건 가격에 답변을 할때 내가 사는 집에서의 가격을 알겠지만, 다른 곳에서의 가격은 모르는 경우. 모르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적절하지 않다. 응답 능력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섞여있다. 여과설문.
예) 중개서비스 만족도 평가 / 귀하께서는 중개사무소를 이용해보신 경험이 있습니까? 있으면 다음질문. / 귀하께서는 향후 6개월 이내에 이주계획이 있으십니까? 있다/없다.
-기억가능성 , 기억할 수 없는 것을 물어보면, 누락하거나 시간을 잘 모르고 압축해서 기억(텔레스코핑). 사건을 중심으로 질문하는 것이 좋다. 두개의 질문.
- 기타 : 말하는 표현이 어려운 경우. 주관식은 어렵다. 어휘차별 척도로 답하기 쉽게 해준다. / 응답자가 노력이 들게 되면 무응답 / 상황별로 당혹스러운 질문이 생길 수도 있음 / 합당성
- 민감한 설문 : 뺑소니 해본적있나? 카드연체 등. 대답을 안하는 수가 있다. 물어봐서 승산이 없으면 묻지 마라. 그리고 가능하면 설문지 뒤쪽에 두어라 / 다른사람도 그런 사람이 많다라는 것을 설명하고 물어본다. / 제3자일때의 의견으로 물어본다.
* 위 세가지는 시험본다.
5단계 - 설문구조의 선택
- 기본적으로 크게 생각해보면 설문의 형태는 개방형(비구조적,주관식), 선택형(구조적,객관식)으로 나눌 수 있다.
비구조적 설문법
- 주관식의 장점은 마음대로 답할 수 있다. 강도를 보여주는 응답도 나온다. 답을 써놓고 나면 작성자가 쓴 단어에 대해서 설문자가 물어볼 수 있다. Probing이라고 한다. / 주관적인 상황에 따라 코딩이 어렵다. 좋아하는 의류 브랜드가 무엇인가? 물어보았는데 코딩하다가 200개가 넘게 나와서 포기했던 적이 있다.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를 주관식으로 조사하는 연구실이 있었는데 10명이 밤새 코딩했다.
구조적 설문법
- 응답자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 Collectively exhausetive 대안을 포함하고 있고 Mutually exclusive 상호간 배타적. 설문의 끝에는 기타___를 꼭 넣어주어야 한다.의미 있는 듯하고 없는 듯하다.
경험)비디오 카메라 캠코더 조사하는데 캠코더는 국산의 비중이 10%밖에 안되었다. 나머지는 일본산. 그래서 직접 기입을 6000개를 코딩.
-위치의 영향
예) 선거 후보들 위치를 원칙적으로 따지면 바꿔물어야 하는지? 2,3,4번 위치를 4,3,2로 바꿀 수 도 있다.
설문구조 선택의 가이드라인
- 개방형 설문, 다지선다형 설문,
예)둘이상 응답의 선택 예시 / 귀하는 중개업과 공인중개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표적인 것 2개를 고르시오. 1~9번.기타:직접기입_____
6단계 - 설문어구의 결정
기본적원칙은 응답자가 알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애매모모한 단어 사용하지 않기.
한달에 쇼핑센터 몇번가는가? 1번, 자주? = 애매한 단어.
해석하기에 따라서 횟수를 세는 기준이 상이 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객관적인 횟수로 묻는게 낫다.
예) 전문용어 및 제품설명의 예시 - 특징 : 와인냉장고로서 와인의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저장온도 4~ -18도, 폭 51cm 너비 81cm 등 / 귀하께서는 다음중 어떤 평면타입을 선호하십니까? 선호하시는 평면에 체크해주십시오.
-유도설문은 피해라. 유도질문은 의도적으로 많이 한다. 졸업해야하는데 이런 방향으로 쓰고 있다고 설문전에 미리 이야기하는 것.
-암묵적대안.암묵적가정 : 대인이나 가정을 먼저 하고 물어보는 설문내용. 이런 실수를 많이 한다.
-고려요인 : 계산하게 하지 말고 니가 계산해라.
예) 척도형 설문의 긍정/부정교차 예시 : 귀하께서는 공인중개사 시험에 관한 다음 문장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7단계 - 설문 순서의 결정
개별 설문이 아니라 덩어리로 물을 수 있는 설문을 먼저. 어떤 덩어리가 앞에 오면 좋은지, 뒤로 무엇을 보낼지 순서를 결정한다. 설문조사 과정은 아는 것도 단서를 줘서 회상하는 것처럼, 머리속에 떠오르게 해줘야 한다. 설문지 못만드는 사람도 별로 없지만, 진짜 잘 만든 사람도 거의 없다. 가능한 쉽게 응답할 수 있는 것.
예) 주제변경예시 : 중개사제도 개선방안 : 중개업에 대한 인식 -> 과거이용 중개서비스 평가 -> 중개사제도 개선 방안 평가 -> 응답자 설문 4덩어리로 나누어 보았다. / 중개서비스 평가. "다음은 귀하께서 가장 최근 이용하신 중개서비스에 대한 설문입니다."
- 고려요인 : 응답자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신상과 관련된 설문은 나중에, 일반적인 설문이 구체적인 설문보다 먼저. 깔대기 접근법. / 준거기준, 장점만 계속 이야기하거나 가격만 계속 이야기할 수 있다. 유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답을 인위적으로 바꿀 수 있다. 덩어리 주제 안에서도 설문의 순서를 뽑아 낼 수 있다.
예)응답자 설문, 1.이사할 주택의 주택의 소유형태, 2. 이사하려는 주택의 유형, 3. 주택의 규모는 어떻게 되십니까? 3번과 1번을 바꿔야 한다. 배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고려요인 : 설문을 자꾸 고치다보면 배열이 틀어지고, 엉뚱한 설문이 나온다. 특히 가지치기 설문에서 그렇다.
예)가지치기 설문 예시 : 향후 3년 이내에 000를 구입하실 의사가 있으십니까?, 귀하께서는 아래와 같은 은나노 세탁기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 특징 : 일반세탁기능 외에 90도 이상으로 삶는 세탁이 가능, 용량 : 10-12kg )
예) 조사정보 구조의 예 : 상업지역 활성화
- 쇼핑생활 - 현재의 쇼핑형태, 쇼핑 스타일, 쇼핑생활의 만족여부, 원하는...
8단계 : 설문지의 형식과 레이아웃 결정
- 설문지를 나눌때 어떻게 나누는 것이 좋은가? 1-1, 1-2, 2-1,2-2 등으로 구성 부분별로 넘버링. 무엇에 관련된 설문인지 알 수 있게 함. 부속 설문의 문제 3-1, 3-2, 3-3으로 파악가능.
- 설문지는 코딩이 되어있다. / 설문지 자체에도 일련번호를 넣는다.
예) 표지부분 일련번호 : 서울 01, 부산 02, 대구 03, 인천 04 등 일련번호 부여.
9단계 : 설문지 인쇄
- 중요한 단어 볼드체 잘 쓰면 좋다. 너무 빽빽하게 쓰는거 안좋다.
10단계 - 사전테스트
설문지 - 프로토콜 Analysis
프린트 하기전에 프리테스팅을 해야 한다.
- 개별 설문 : 의미가 제대로, 답은 제대로, 과업 난이도 등 본다.
- 길이, 전체적인 것을 본다.
실사
- 직접 해본다. ad hoc 그룹 (이것을 위해" 즉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라는 뜻의 라틴어)
- 전문회사의 단점 : 맞는지 안맞는지 알 수 없다. 극단적으로는 어디가서 어떻게 조작하는지 알수가 없다. 그러니까 5개정도는 어디가서 직접 해보라.
이상적 서베이 상황
- 모집단을 명확하게 정의, 표본을 뽑아서 대표할 수 있는지 파악. 답도 많음.
예)설문조사의 오류 : 1920년대 대통령 설문조사를 전화로 조사하면, 부유층만 나오고 그러면 공화당 지지자가 다수인 샘플이 나옴.
예)설문조사의 오류 : total error
무응답오류
- 원리 계획한 것과 달리 응답하지 않음.
응답오류
- 모른 것을 자꾸 물어서 생기는 오류. 답을 채워줘야 한다는 강박관념 자체가 더 문제를 만들어낸다.
응답오류 : 응답자
- 본인이 사회적으로 조금 더 바람직한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오류가 나는 응답을 함. 취미가 독서, 음악감상.
- 진짜 싫어도 나쁘지 않다는 식으로 답한다. 예의 없는 사람처럼 보일까봐
응답오류 : 면접자
- 조사를 해오라고 할때 편한 사람으로 응답자를 선택. 이를 방지하기 위해 ad hoc으로 설문한다. 수요추정을 하는데 어떤 때는 굉장히 안맞는다. 설문조사 안해본 사람은 면접자도 좀 있어보일려고 이상하다 싶어도 바르게 대답안함. 질문과정이나 면접과정에 따라 달라짐.
- 치팅에러 : 상업조사에서 조작을 하는 경우가 발생.
응답오류 : 연구자
- 샘플링 프레임이 모집단과 다를때 차이가 생기면 샘플링 프레임에러.
응답오류 : 응답자
- 유형 :
* 에러를 다 외울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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