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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부동산 시장분석론 본문

부동산정책/부동산시장분석론

[ 개요 ] 부동산 시장분석론

anony mous 2019. 2. 24. 15:04


제1장 부동산시장과 자본시장
제2장 부동산시장의 작동:거시적ㆍ미시적 접근
제3장 도시 토지시장:임대료와 가격
제4장 도시 주택시장:구조적 특성과 밀도
제5장 기업의 입지선정,고용분산,다핵도시
제6장 소매입지와 시장경쟁
제7장 경제성장과 대도시 부동산시장
제8장 주택시장:가구,주택가격,주택금융
제9장 주택 서비스 시장:이동,판매,공실
제10장 대도시 주택시장의 경기변동
제11장 비주거용 부동산시장의 작동
제12장 대도시지역 오피스와 산업용 부동산시장의 계량경제 분석
제13장 지방정부와 재산세 그리고 부동산시장
제14장 공공재,외부효과 및 개발규제

부동산개발과 관련한 시장조사, 상권분석과 투자타당분석에 관한 이론과 습득의 연습을 통해 부동산개발사업 및 컨설팅의 실무적 지식을 배양한다. 특히 개발의 용도별 절차상의 시장성분석과 입지유형별 시장분석 기법을 강조한다.

제1장 부동산시장분석의 개념
1. 부동산시장분석의 의의
2. 시장분석의 목적
3. 개발과정에서 시장분석결과의 적용
4. 시장분석결과 이용자
5. 시장분석전문가
6. 시장조사 비용
7. 요약 및 본서 개요

제2장 부동산시장분석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방법
1. 지역 또는 대도시권역 사업환경 설명
2. 시장권역 설정
3. 수요분석
4. 공급분석
5. 수요ㆍ공급의 종합평가
6. 계획변경 검토 의뢰
7. 도면보고의 중요성
8. 임원보고용 요약보고서 제출

제3장 수요ㆍ공급분석
1. 경제지표
2. 과거 공급추세와 현재 동향자료 제공
3. 현장 실사의 중요성
4. 과거와 미래의 건축활동자료 제공
5. 조사결과 보고

제4장 주거용 부동산시장분석
1. 제품과 커뮤니티 유형
2. 단독주택 특성
3. 공동주택 특성
4. 거주형태
5. 미국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추세
6. 주거용 부동산시장분석보고서 작성
7. 권장내용과 사후관리
8. 자료원
9. 사례연구 개요

제5장 소매용 부동산시장분석
1. 소매점포 구분
2. 소매용 부동산시장분석 목적
3. 쇼핑과 지출 추세
4. 쇼핑센터 유형
5. 쇼핑센터 공급과 신규 건축 추세
6. 소매용 부동산시장분석보고서 작성
7. 시장분석결과의 통합
8. 자료원
9. 사례연구 개요

제6장 오피스용 부동산/산업용 부동산시장분석
1. 오피스용 건물의 특성
2. 산업용 건물/물류창고용 건물의 특성
3. 오피스용/산업용 부동산시장분석결과의 이용
4. 오피스용/산업용 부동산시장분석보고서 작성
5. 시장분석결과의 통합
6. 자료원천
7. 사례연구 개요

제7장 호텔과 리조트 시장분석
1. 부동산으로서 호텔
2. 호텔유형
3. 시장분석보고서 작성
4. 사례연구 개요

제8장 복합용도 시장분석
1. 복합용도 개발사업 배경
2. 복합용도 사업의 시장 잠재력 분석
3. 시장분석결과의 통합
4. 사례연구 개요